[Notion] 컴학 학부생의 노션 Home 활용하기 + 무료 템플릿 공유

2024. 1. 9. 18:27Notion

안녕하세요!

요즘은 노션의 활용도가 학업, 자기 개발, 여행계획, 팀프로젝트 등

주변사람 중 안 쓰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데요.

 

노션의 Home 대시보드를 잘 정리해놓기만 하면

나만의 학교생활, 연간계획, 프로젝트관리 등 메인화면에서 바로 관리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하답니다.

 

저는 메인화면에서 자주 들어가는 나만의 링크를 걸어두고, 주간계획, 연간계획, 학업관리, 커리어관리등을 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홈 화면을 내 취향에 맞게 디자인하는 방법들과 제가 적용한 간단한 노션기능들을 소개할게요.

 

저는 간지에 죽고 간지에 사는 스타일이라 다른 분들에 비해 활용도 보다는 '디자인'에 중점을 두었어요.

gif와 icon과 background와 textcolor의 조화라고나 할까요

 

메인홈이 귀여워야지 계획도 하고싶어지는 법이니까요^^

 

먼저 제 노션 Home 화면은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실제로는 저 메인아이콘인 하얀 (햄스터 or 고양이)가 움직이고 커버사진도 움직여서 훨씬 간지가 납니다.

 

대시보드마다 원하는 Icon과 Cover를 넣고 싶으면 따로 저장하지 않아도 구글 또는 핀터레스트에 원하는 종류의 이미지를 검색하고

url을 복사해서 icon은 Custom 메뉴에 입력, cover은 Link 메뉴에 입력해서 제출버튼을 눌러주면 gif 형식이 보입니다.

저의 경우 pinterest에 icon -> pixel gif png / cover -> pixel gif wallpaper를 검색했어요!

 

메인 화면을 꾸미는 방법 중에는 위젯을 추가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저는 https://indify.co 사이트를 활용해서 progress bar와 구글캘린더를 연동해서 메인화면에 나타냈습니다.

이것 말고도 날씨나, 메모, 시계 등  원하는 위젯을 디자인해서 취향껏 홈화면을 꾸밀 수 있습니다!

 

Indify – Notion Widgets

Level up your Notion docs with widgets. Fully customizable, and seamless to set up.

indify.co

 

⨮ 캘린더를 추가하려면 해당링크에 들어가서 Calender Widget을 클릭하고 구글로 로그인-> 캘린더를 연동한 다음 아래와 같이 진행하면 됩니다.

▶︎ 왼쪽 하단에 있는 링크를 복사해서 → 노션에 붙여넣기 Create embed

 

화면을 원하는 대로 구성하고 싶을 때는 '/'를 입력하고 원하는 명령어를 입력해 주면 되는데요.

제가 사용한 대표적인 명령어로는


callout -> 강조하고 싶은 한 줄 입력

synced block -> 블럭화

page -> 새로운 페이지 생성

column -> 열 구성

database -> 원하는 구성의 데이터베이스 선택

code -> 원하는 언어의 코드 작성 가능

breadcrumb -> 해당 페이지의 주소 표기


가 있어요!

1-2글자만 써도 관련된 기능들을 띄워줘서 쉽게 작성할 수 있어요.

 

제 메인 홈화면에는 3개의 column으로 구역을 나눴는데요.

위 부분의 1번째 행의 block -> Areas는 Home, College, career, Potfolio, Life 페이지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College 페이지의 경우

간지나지 않나요?

위와 같이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으로 나눠서 Gallery view로 표시해 두었습니다.

 

각 데이터베이스에 들어가 보면

위와 같이 학기별로 나뉘어 있어서 과목명, 성적, 학점, 상태, 이메일, 클래스 url, 교수명 등을 입력할 수 있게 해 두었습니다.

 

각 열의 속성들을 변경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조정하면 됩니다.

 

→ 각 열 이름을 클릭하면 Edit property를 통해 type을 바꿀 수 있고 정렬 순서, 행 종류등을 수정할 수 있어요!


→ 정렬 순서도 바꿀 수 있어요! 


→ Filter사용자 지정 속성만 나타내도록 수정할 수도 있어요!










 

한번 더 학기별로 page를 들어가게 되면 

이렇게 과목별로 나뉘어 있어서 과목마다 수업 필기+과제 관리 DB로 사용하면 됩니다.

 

다른 페이지도 

위와 같이 간단하게 구성되어 있어서 해당 페이지들은 자신의 분야로 바꿔서 활용하시면 됩니다!

✴︎ 각 페이지별로 세부사항은 따로 구현하지 않았어요! 취향껏 수정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메인 화면으로 돌아와 2번째 열의 Me 부분은 저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링크들을 걸어놨는데 해당사항이 없으신 분들은

이름, 나이, 학교, 소속 등을 적어두는 기본 정보 블럭으로 활용하시면 될 것 같네요!

 

2024 Goals 부분은 크게 weekly, monthly, annual plans 3가지 계획으로 나누었는데요.

 

먼저, weekly plans 부분에 들어가면

   위⬆️와 같이 calender view가 먼저 나오고 캘린더에 바로 주간계획을 입력해 알림을 설정할 수도 있고

아래⬇️와 같이 List view에 먼저 기간이 정해지지 않은 계획들을 입력해 list 형식으로 나열된 계획들을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실제로는 저 시나모롤들이 움직여서 한 5️⃣배정도 더 귀엽습니다.

귀로 하늘을 날고있는 시나모롤인데... 사진이여서 귀여운게 마이너스 5배 됐네요

 

연간계획은 Table형식의 DB로, 이루고자 하는 계획의 이름과 분야, 진행상황, 성공여부를 체크할 수 있도록 설정해 놨어요.

각 속성들의 종류, 정렬순서, 색상 등은 모두 변경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Tags -> Edit property -> Type -> (select->Multi-select)를 통해 단일선택에서 다중선택으로 바꿀 수 있겠네요.

'+' 버튼을 통해 row, column 역시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plans 아래의 토글형식인 2023 Recap

➤ 이런 식으로 2023년에 개인적으로 이뤄낸 것들, 기억하고 싶은 것들을 적어놓았습니다.







 

 

메인 화면의 하단 부분에는 아래와 같이 Today's to-dos / Daily Habits 열을 만들었습니다.

 

[generate] 버튼을 누르면 오른쪽과 같이 사용자가 입력할 수 있는 오늘의 할 일이 3개가 생성되고,

완료할 경우 체크박스를 클릭해 완료처리, 오른쪽의 Daily Habits도 임무를 완수하면 체크박스를 클릭해 완료처리하면 됩니다.


< 배포용 무료 노션 템플릿 >

제 정성을 쏟은 간지작살 대학생을 위한 템플릿을 공유할게요.........

아래 링크에 들어가서 복제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사용하시는 분은 댓글로 사용여부 알려주시면

 제 뿌듯함이 22배 정도 돼서 하루가 22배 정도 더 행복할 거 같아요

https://gleaming-flyingfish-1dc.notion.site/Home_-70588c613ae749e390d10bd27b0b6f42?pvs=4

 

Home_배포용 | Built with Notion

Try Everything Everyday ! ! ! ! !

gleaming-flyingfish-1dc.notion.site

 


 

☛ 저는 해당 링크를 참고해서 공부했어요!! https://youtu.be/bmNpE-mLKxk?si=An3vbuW81Mn37k-F

☛ 더 궁금한 점은 노션 한국 커뮤니티 https://www.notion.so/9afd18e7efe54feba56f48c35a99270b?pvs=4에 들어가면

  자세한 사용법이 나와있어요!!